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인테리어 공사, 물량 산출로 비용 절감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크리에이트 플레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로 도배, 장판, 타일, 가벽 공사를 진행할 때 사용되는 M2(헤베) 물량 산출을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집 인테리어 시공 전 알아두면 쓸만한 정보! 물량 산출이란 무엇인지, 물량 산출이 가져오는 이점은 무엇이 있는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량산출이란

물량 산출은 인테리어 공사나 건설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자재와 그 수량을 정확하게 계산하는 과정입니다.

 

 

물량산출의 목적

 

    비용 관리 : 정확한 자재 산출을 통해 예산을 보다 정확하게 계획

    효율성 : 필요한 자재의 양을 정확히 알고 준비함으로써 작업의 효율성을 상승

    자재 낭비 감소 : 과도한 자재 구매를 방지하고, 프로젝트 완료 후 잔여 자재를 최소화

 

 

물량산출 방법

 

가로길이가 3500, 세로길이가 2500 이라고 되어있죠? 인테리어 현장에서는 M(미터) 단위가 아닌 MM(밀리미터)로 사용하기 때문에 도형에도 밀리미터 형식으로 표기를 하고 설명 드릴게요

물량은 기본적으로 가로와 세로를 곱하여 구합니다. 예를 들어, 가로가 3500mm, 세로가 2500mm일 때, 다음과 같은 계산을 하시면 됩니다!

 

물량=가로×세로=3500×2500

 

여기서 1000 단위를 1로 생각하면, 계산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3.5×2.5=8.75m2

 

이렇게 도형의 물량은 8.75m²로 계산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로스 물량입니다. 로스 물량은 자재가 배송 또는 시공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의미하며, 이를 고려하지 않으면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자재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로스 물량은 5%에서 10% 정도로 잡는게 일반적이고, 이번에는 10%로 계산해보겠습니다.

 

 물량=8.75×1.1=9.625m2

 

즉, 최종적으로 총 면적은 약 9.62m²가 됩니다.

 

이렇게 계산한 물량을 인테리어 업체에서 받은 견적서와 비교해보고, 이를 통해 실제로 견적서에 기재된 물량이 적정한지 아니면 부풀려져 있는지 확인이 가능 하시겠죠?

 

이처럼 정확한 물량 산출은 인테리어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진행에 필수적입니다. 로스 물량을 고려한 계산을 통해, 정확한 견적을 요청하실 수 있고, 이제 인테리어 업체와의 소통에 한층 더 자신감을 가지실 수 있을꺼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추가로 이런것도 궁금해요~ 라는게 있으시거나 저희에게 견적서 관련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세요!

 

 

 

반응형